본문 바로가기
건강하게 살자/몸 건강

편두통 원인, 편두통 심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까? 지압과 마사지

by 호또롱 2021. 1. 22.

회사에서 머리를 쓰는 작업도 많이 하고 실험을 하다 장비들이 터질 때면 연기 냄새를 가끔 맡기도 하는데

그럴 때마다 머리가 정말 쪼개질 것 같더라고요ㅜㅜ

평소에 시력도 짝눈이라 그런지 조금만 스트레스 받거나 긴장을 하면서 편두통이 너무 심해질 때가 많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편두통이 심할 때 어떻게 하면 좋을지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두통의 종류

편두통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기 전에 어떤 경우 두통이 일어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두통은 1차성 두통과 2차성 두통으로 나눠집니다.

1차성 두통은 별 이유 없이 생기는 두통으로 긴장성 두통이나 편두통 등이 있습니다.

2차성 두통은 다른 질환이 원인이 되는 두통으로 경추나 턱관절 등 다른 부위가 아파서 두통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 두통 부위별 의심되는 원인

- 이마: 긴장성두통(이마 근육 경직), 부비동염(콧구멍과 연결된 얼굴 안쪽 공간에 염증)

- 관자놀이: 편두통(혈관 확장 등의 원인으로 나타나는 두통), 턱관절 두통(씹는 근육이나 관절 쪽에 문제), 측두동맥염(옆머리 쪽 동맥에 염증 발생)

- 뒷머리: 경추성 두통(목 관절이나 신경 등에 디스크 같은 문제 발생), 후두신경통(뒷머리 신경에 염증 발생)

- 전체 머리: 뇌출혈, 뇌종양(뇌압이 높아져서 멀미와 두통 발생)

두통이 지속되거나 심하면 참지 마시고 다른 병일 수 있으니까 병원에 찾아가시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편두통의 원인

편두통이 왜 일어나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정확한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두피를 지나가는 혈관이 심장 박동에 따라 수축과 확장을 하며 신경을 자극하는 것이 원인이라는 가설도 있고

외부 요인에 의해 자극을 통증으로 받아들이는 역치가 낮아져서 혈관 수축이나 염증 반응을 유도하기 때문에 아프다는 가설도 있네요.

편두통이 가족력을 보인다는 자료도 있었습니다ㅜㅜ


편두통 대처법

편두통은 보통의 긴장성 두통과는 다르게 운동을 하면 증상이 더 악화되고 일상생활을 하기조차도 힘이 듭니다.

 

빛이나 소리, 냄새 등의 외부 자극에 민감해지고 구역질과 구토를 동반하기도 하죠.

약도 그냥 진통제가 아니라 편두통 약을 따로 드시는 게 좋다고 하네요.

편두통이 심할 때 완화시켜 주는 마사지를 찾아봤습니다.


* 옆목 마사지

 

고개를 살짝 옆으로 돌렸을 때 튀어나오는 근육이 목빗근(흉쇄유돌근)이라고 하는 근육인데 편두통에 굉장히 영향을 주는 근육이라고 합니다.

그 부위를 살살 조물딱 거리면서 풀어주시면 편두통이 많이 좋아진다고 하네요.

다만 경동맥이 지나가는 부위니까 너무 세게 하지는 말아 주세요.

목빗근을 잡고 고개를 천천히 좌우로 까딱까딱하거나 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쇄골을 고정시키고 대각선으로 고개를 뻗으며 쭉 스트레칭도 해주세요!

* 목덜미 마사지

뒤통수 양쪽에 움푹 파인 부분에 있는 후두하근을 마사지해 줍니다.

아래 그림처럼 깍지를 끼고 손바닥으로 꾹꾹 압력을 줘서 풀어주거나

엄지로 손톱이 하얗게 될 정도로 꾹 누른 다음 돌려주거나 위로 쓸어올려주세요.

그 상태로 고개를 숙였다 젖혀가면서 아픈 부분을 찾아 눌러주면서 반복합니다.

아래쪽으로 내려가면서 견갑거근도 풀어주세요!

 

그다음에는 좀 더 뒤통수 윗부분을 잡은 다음 목을 살짝 숙여서 후두하근 부분이 늘어난다는 느낌으로 스트레칭해줍니다.

20초씩 3세트 정도 반복해서 풀어주세요.

* 관자놀이 지압

몸을 살짝 45도로 기울인 후 관자놀이에 손끝 또는 주먹을 쥐어 가져다 대고 꾹꾹 눌러줍니다.

더 잘 자극하려면 손에 힘을 줘서 누르는 것보다 주먹을 향해 고개를 움직이며 관자놀이를 눌러주세요.

이 상태로 입을 벌렸다가 닫았다가 하면 효과가 더 좋습니다.


이상으로 편두통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끔찍한 편두통으로부터 해방되시길 바라겠습니다. :)

댓글